Home 설교방 신앙 칼럼

신앙 칼럼

신앙 칼럼
게시글 검색
★기대가 무너져 내릴 때
관리자 (tong) 조회수:1461 추천수:1 58.127.117.163
2021-05-14 23:35:34

기대가 무너져 내릴 때
(낙심하고 절망에 빠질 때)



★말씀 : 열왕기상 19장 1~4절

1. 아합이 엘리야가 행한 모든 일과 그가 어떻게 모든 선지자를 칼로 죽였는지를 이세벨에게 말하니 2. 이세벨이 사신을 엘리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내가 내일 이맘때에는 반드시 네 생명을 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생명과 같게 하리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면 신들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림이 마땅하니라 한지라 3. 그가 이 형편을 보고 일어나 자기의 생명을 위해 도망하여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의 사환을 그 곳에 머물게 하고 4.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아합은 엘리야가 갈멜 산에서 행한 일을 자신의 아내인 이방여인 왕비 '이세벨'에게 알립니다.

이 말을 들은 이세벨은 복수를 다짐하며, 엘리야를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전갈을 보냅니다. 그러자, 엘리야는 자신을 죽이겠다고 위협하는 이세벨을 피해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로 자기 사환과 함께 도망합니다.
그리고, 홀로, 광야로 들어가 로뎀나무 아래 앉은 엘리야는 '더 이상 살아갈 힘이 없다'고  하나님께 고백합니다. 1절의 엘리야의 당당하고 강력했을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도 없고, 작고 초라한 엘리야의 모습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고, 체험한 선지자인 엘리야가 실망스럽게 180도 변하고, 작아지고, 초라해진 것일까요? 아니, 하나님을 모르는 자가 아니고, 하나님을 너무 잘 알고있을 선지자인데... 참, 별일도 다 있네요... 그럴수도 있다는 주님의 말씀이네요... 그럼, 나도 그럴수가 있다는 말씀?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영적으로 큰 승리를 거두었지만(1절), 자신의 기대와 전혀 다르게 펼쳐지는 상황 앞에서(2절), 심한 낙심과 좌절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3~4절) 이것은 가짜뉴스가 아닌, 팩트(fact)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갈멜 산에서 승리할 때(1절)와 달리, 도망하면서 하나님께 죽기를 간구하는 엘리야의 모습을 통해서, 주님은 우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려는 것일까요?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자녀라면,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지라도, ①절대 낙심하지 말고,
마귀의 자녀가 아닌, ②크신 능력의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길' 하나님이 원하신다는 것을 알라고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1. 엘리야는 엄청난 '영적 승리'를 거둔 뒤에, '이세벨'로부터 위협을 당합니다.(1~2절)

    자신이 바라는 영적 변화가 이스라엘에 일어나기는커녕, 자신의 생명이 위태롭게 되자, 급기야, 엘리야는 낙심하고 좌절하여, 영적 침체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사역에 대한 환멸실망을 하소연하게 됩니다.

 2. 우리가 한번 영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경험하고, 체험했다고 해서, 자신이 원하던 상황과 환경의 변화가 반드시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라고 하십니다. 미리 예방주사를 맞으라고 하십니다.

이처럼, 자신이 기대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때, 우리는 낙심과 좌절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상황과 결과에 집착하기보다는 그 상황 가운데에 계시고, 그 상황 가운데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붙들라'고 하십니다. 상황을 보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걱정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좌절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상황과 환경'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전개되지 않는 경우가 대단히 많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낙심하기 쉽습니다. 특히, 문제해결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던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깊은 영적 침체를 경험하고, 좌절에 빠지고, 우울증에 걸릴 수 있음도 알라고 하십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그 상황과 환경 가운데에도 계시고, ⓑ그 상황과 환경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지 않고, 
눈에 보이는 상황과 환경만 바라보고, 두려움에 떨며, 낙심하고 있지는 않는지 자신의 내면을 점검해 보라고 하십니다. 분명히 그럴 것입니다. 주님은 나보다 나의 부족함과 약점을 더 잘 아시기때문입니다.

지금은 나 자신과 가정, 나라와 한국 교회의 영적 상태에 대한 낙심과 불평의 소리가 큰 때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도 능히 바꿀 수 있는 하나님을 향해 회복을 구하는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통바이블' 저자/ '통바이블' 대표 김경찬 목사
                                                                                                                                     
 



■통바이블 어플 '바로가기 아이콘' 설치하기■
구글 'Play 스토어'에서
'통바이블'검색설치실행하세요.












★1세트(5권) 판매=60,000원
★줄거리성경 1세트 판매=30,000원

★성경이보이네 1세트 판매=30,000원
(
택배비 - 3,800원 별도/
묶음배송 - 2세트만 가능)

1)'성경이 보이네' 시리즈(2권)
- '성경 해설 및 참고서'


2)'줄거리 성경' 시리즈(3권)
- '성경의 금맥'을 뽑아놓은 성경
('1박2일 성경읽기' 필수교재)

★서점 판매 않음
직접판매(사이트 쇼핑몰+간편구입+전화문자)


'통바이블' 저자/대표 김경찬 목사

★홈피로 바로가기★
맨위에 있는 '아래 로고 모양'을 클릭하세요.
통바이블 안내, ②교재구입, 세미나 신청


                       





 

댓글[0]

열기 닫기